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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경제를 침몰시킬 수 있는 위험한 기업 부채 19조 달러해외 실시간 뉴스 2020. 3. 17. 06:20
런던(CNN비즈니스) 기업들은 세계 금융 위기가 부채를 안고 이후 몇년을 보냈다. 이제,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유행이 세계를 침체로 몰아넣고 ,경제에 대한 피해를 가중시키고 금융 시장의 붕괴를 가져오면서 올 수 있다고 한다.
저금리를 이용하기 위해 기업들은 최근 몇년간 수익금을 사업 성장에 사용할 수 있는 채권을 발행하기 위해 서둘러 왔다. 국제 금융 연구원에 따르면 은행이 아닌 기업의 부채는 2009년 말의 48조 달러에서 2019년 말에는 75조 달러로 급증했다.
유가 폭락과 여행객 감소, 이탈리아에서 중국으로의 공장 폐쇄 등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에너지, 환대, 자동차 업종의 기업들이 채권을 상환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신용 등급 하락과 채무 불이행을 촉발하여 금융 시장을 더욱 불안정하게 하고 경제적 충격을 악화시킬 수 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사이먼 마cAdam 세계 경제학자는 "이것은 기업 부채의 모닥불을 피우고 있는 또 다른 경기임에 틀림 없다"고 말했다. "체계적인 위험에 대한 가능성은 분명히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쇼크
주식이 매각되고 원유가가 폭락하면서 투자자들은 이번 주에 기업 부채에 대해 점점 더 걱정하게 되었다. 기업 부채 시장에서 증권을 사거나 파는 능력은 훨씬 더 어려워 졌다. 그리고 투자자들이 보다 안정적인 국채에 대한 기업의 부채를 보유하기 위해 요구하는 추가 수익이 증가해, 그들이 현재 훨씬 더 위험한 보유 자산으로 간주되고 있음을 보여 준다.
SPDR블룸버그 고수익 채권 ETF(JNK)는 이번 주 6%이상 하락한 반면,hahares iBoxx$CoverBondETF는 8%이상 하락했다. 미국 은행(BankofAmerica)은 고객들에게 금요일 주가 변동성이 치솟았고 회사채 펀드의 유출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불안감은 안정적인 에너지 가격과 현금 창출을 위해 관광 산업에 의존하는 기업들에게 타격이 간다. 사업이 어려워지면 빚을 갚지 못하고 채무 불이행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평가 기관들은 또한 이러한 많은 회사들의 등급을 하향 조정하기 시작하여 일부 채권 보유자들에게 매각을 강요할 수 있다.
골드만 삭스의 최고 신용 전략가인 LotfiKaroui는 이번 주 고객들에게 "디폴트와 다운그레이드 리스크가 현재의 경기 순환이 시작된 이후 최고 수준으로 증가했다"고 말했다.
위험의 대부분은 에너지 회사들에 있는데, 에너지 회사들은 최근 몇년간 파이프 라인을 건설하고 다른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대출을 늘리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연료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국제 시장에 석유의 범람을 막기 위해 협력해 온 주요 에너지 생산 업체인 사우디 아라비아와 러시아의 협력 관계가 붕괴되면서 1월 초부터 50%하락한 유가로 인해 현재 극심한 압박을 받고 있다.
휴스턴에 본사를 둔 컨설팅 회사인 리포우 오일 어소시에이츠의 앤디 리포우 사장은 "고유가로 인해 석유를 시추할 수 있게 된 제조 업체들은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투자자들은 모건 스탠리가 내년 안에 채무 불이행의 위험이 있다고 말한 두개의 미국 에너지 회사의 주식을 이번 주에 매도했습니다. ChesapeakeEnergy(CHK)및 WhitingPetriumCorporation(WLL). 체사 피크 주가는 목요일에 15센트까지 떨어졌고 휘팅주는 75센트에 장을 마감했다.
항공사, 호텔, 유람선 또한 이동에 대한 제한이 증가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돈을 벌면서 어려움에 처해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그제 발표한 유럽 출장 금지령에 따라 항공사 주가가 급락했다. 부채가 많은 저가 항공사 노르웨이 항공은 목요일 주가가 22%하락한 후 일시적으로 직원의 절반을 해고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피치사는 15일"코로나 바이러스가 항공 여행에 미치는 영향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전 세계 항공사 신용 등급이 하락하고 있다"며"특히 수요가 회복되는 데 이전 충격보다 훨씬 더 오래 걸릴 위험이 있다"고 밝혔다. 부채가 상당한 아메리칸 항공(AAL)과 미국 시애틀에 본사를 둔 알래스카 항공(ALK)을 감시하고 있다.
비행기 도착 정보 게시판에는 일본의 공항에서 취소된 비행편이 표시 됨 .
이탈리아의 공장들이 문을 닫음에 따라, 감염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유럽과 미국 전역에 더 많은 폐쇄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자동차 제조 업체들도 철저히 조사를 받고 있다. 자동차에 대한 수요 감소와 미-중 무역 전쟁으로 인해 자동차 업계는 이미 3년째 침체 상태에 있었다.
누가 빚을 지고 있나요?
신용 등급 하락과 채무 불이행의 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투자자들의 관심은 누가 그러한 부채를 보유하고 있는지로 쏠리게 되고, 이것은 그들의 가치를 빠르게 떨어뜨릴 수 있다.
한가지 쟁점은 투자 등급 부채라는 범주의 극히 낮은 끝에서 BBB등급의 회사채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그러한 채권들이 고수익 또는"정크"상태로 하향 조정된다면, 투자 자금은 그들의 명령에 따라 그것들을 포기하도록 강요될 수 있다. 그것은 시장에 더 많은 스트레스를 주고 유동성이 고갈되게 할 수도 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에 따르면 2011년에 BBB등급의 회사채가 시장의 약 3분의 1을 차지했다. 오늘날, 그러한 채권은 거의 절반을 차지한다. 에너지 회사들이 발행한 많은 부채가 그 설명에 부합한다. 모건 스탠리에 따르면 에너지 기업이 발행한 투자 등급 부채의 67%는 BBB등급이며 전체 투자 등급은 50%이다. 그리고 BBB등급의 에너지 부채 340억달러는 이미 신용 평가 기관들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게다가 소위 말하는 "그림자 은행"즉 전통적인 대출 기관보다 훨씬 덜 규제를 받는 금융 기관들은 많은 양의 기업 부채를 청산했다. 10년간 지속적으로 낮은 금리로 인해 보다 안전한 국채 수익률이 낮아져 사모 펀드, 헤지 펀드, 심지어 연기금까지 수익률이 높은 고위험 자산을 매입하도록 부추겼다.
MacAdam은 "경제 주기가 성숙하고 투자자들이 모든 낮은 수준의 수익을 내고 위험하지 않은 투자를 선택함에 따라 여러분은 자연스럽게 몇년 전에는 바지선과 접촉하지 않았을 더 위험하고 위험한 것들을 찾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국제 금융 연구소의 국제 정책 이니셔티브 책임자인 에미르 티프식은 이러한 참가자들이 얼마나 취약한지를 판단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우리는 정말로 사모 펀드와 헤지 펀드 노출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한다"고 그는 말했다.
시스템 리스크 시드
가장 최근의 금융 안정 보고서에서, 국제 통화 기금은 위험한 기업 부채 더미에 대한 경고를 제기했는데, 그것은 문제를 확대하고 다음 경기 침체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그룹은 2008년 세계 금융 위기의 절반 수준인 가상의 경제적 충격을 바탕으로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했다. 그 결과에 따르면 중국,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독일 등 8개국의 19조 달러에 달하는 기업 부채는 기업들이 상환에 필요한 충분한 현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기 때문에 향후 그 규모가 하락할 경우 채무 불이행의 위험에 처할 수 있다. 그것은 전체 기업 부채의 40%가 될 것이다.
채무 불이행이 급증하거나 심지어 일련의 신용 등급 하락과 재조정도 금융 시스템을 흔들 것이다.
올레그 멜렌테예프 고수익 채권 전략 팀장은 "자금 출처가 고갈되고, 발행자가 유동성 경색을 겪고, 신용 손실이 증가하고, 투자자들이 출구로 몰려 나오고, 극도로 얇은 유동성을 직면하면서 신용 시장은 빠르게 수익이 없는 지점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요일에 고객들에게 말했다.
이것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야기된 전 세계적인 불황을 악화시킬 것이며, 현재 증가하는 수의 경제학자들이 경고하고 있다. 세계가 불황으로 빠져든다면, 바이러스의 위협이 다시 줄어들자마자 세계 경제가 반등하면서, 급격하지만 짧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하지만 신용 위험도는 큰 물음표를 포함하고 있다.
"부채는 자동적으로 소멸됩니다."라고 MacAdam은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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